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2022. 4. 4. 21:58ㆍ자격증/정보처리기사 실기
SECTION3.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
-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
-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것을 목적으로 함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
- XP의 5가지 핵심
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- 단순성(Simplicity)
- 용기(Courage)
- 존중(Respect)
- 피드백(Feedback)
- XP 개발 프로세스 (계획하고 진행한 후 검사하고 출시한다)
-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
-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함
- 이터레이션(Iteration)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, 보통 1~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
-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)
-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-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릴리즈의 규모를 축소한 것
-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XP의 주요 실천 방법(Practice)
- Pair Programming(짝 프로그래밍)
- Collective Ownership(공동 코드 소유)
- Test-Driven Development(테스트 주도 개발) :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.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 구조, 프레임워크)
- Whole Team(전체 팀) :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함
- Continuous Integration(계속적인 통합) :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
- Refactoring(리팩토링)
-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시스템을 재구성함
- 목적: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
- Small Releases(소규모 릴리즈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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